돌고 도는 토양,목초,가축의 삼각관계(?... 목록

조회 : 1034 | 2004-08-30

성함
육완방
전문분야
농업/임업/어업/광업
직장직무
건국대학교 축산대학, 교수
직업/업무
건국대학교 축산대학 교수이며, 전공은 초지학 즉, 동물의 식량인 목초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초식동물은 풀을 먹고 자라며, 우리 인간은 그 동물로부터 우유나 고기를 얻어 식량으로 이용합니다. 또한 배설된 동물의 분뇨는 다시 토양에 환원되어 농지를 기름지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저의 주된 연구 분야는 목초나 사료작물 생산을 위한 비료나 가축 분뇨의 살포가 얼마나 식물 생산에 흡수되고 또 얼마나 지하수질 오염에 영향을 주는 가를 파악하여 환경 친화적인 축산이 이루어질 수 있는 이용 방안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1975년 건국대학교 사료학 학사 1977년 건국대학교 초지학 석사 1988년 Univ. Hohenheim 농학 박사 1999년 2002년 한국초지농업연구회, 회장 1981년 현재 한국초지학회, 이사, 감사, 상임이사, 부회장, 회장, 고문(현) 2004년 과학 기술 대통령 포장
QST : 어떻게 축산학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ANS: 저의 어린 시절은 6.25 직후로, 우리나라의 식량사정은 매우 열약하여 미국의 원조에 의존하던 때로서, 우유를 마셔본다는 것이 원조 받은 탈지분유를 학교에서 다시 물에 녹여 배급받아 마셨던 것이었습니다. 당시 우리나라의 젖소 사육두수는 오늘날 동물원의 호랑이 숫자보다도 적었고 고기도 명절이나 특별한 날이 아니면 먹을 수 없던 시절이었습니다. 이때 집 가까이의 농업학교에서 젖소 몇 마리를 사육, 우유를 생산하는 것을 보았고 이때 얻은 생각이 바탕이 되어 (중, 고교를 다니면서) 우리나라도 축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다면, 맛있는 우유나 고기는 물론 분뇨를 다시 유기질 비료로 이용하여 유럽과 같이 전원적이고, 목가적인 환경도 조성되고 우리는 그 곳에서 여유롭고 풍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QST : 이 분야의 연구를 위해 어떤 것들을 준비, 공부해야 할까요?
ANS: 초지학 분야는 단순한 목초 생산이 아닌 동·식물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학문의 영역이므로, 평소 많은 여행을 통해 자연과 친해지고 자연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져보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즉, 어떤 식물과 동물이 어떻게 어우러져 살아가는가를 이해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학문적인 영역에서는 기본적으로 생물학과 화학에 특별히 관심이 많아야겠지만, 학생시절에는 동·식물의 생명 현상과 이것이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고, 영향을 미치는가에 특별한 관심을 가져본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QST : 일하시면서 가장 보람될 때는 언제이세요?
ANS: 무엇보다 지금까지의 나의 노력 결과가 남으로부터 인정받았을 때가 아닐까요? 귀국하여 모교의 교수가 되었을 때의 기쁨은 잠시였고, 실험장비가 허술한 상태에서 제자들과 함께 다른 분야에 관심두지 않고 오직 한 분야만을 바라보며 연구하여, 한 단계씩 발전해 나가 좋은 자료가 나오고, 나의 연구 결과가 우리나라 축산발전에 기여할 수 있음을 알 때 보람을 느낍니다.

QST : 도전하고 싶은 일, 연구 분야는요.
ANS: 먼저 현재 수행하고 있는 가축분뇨의 친환경적 활용방안을 더욱 확대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축산 하는 분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질 좋은 환경 친화적 우유나 고기를 생산 할 수 있도록 하고 여건이 허용된다면 우리나라 골프장을 포함한 모든 공원, 운동경기장의 잔디를 환경 친화적으로 유지 관리하는 방안을 마련 모든 사람들이 안심하고 휴식 또는 운동 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QST : 다른 학문에는 없는 박사님의 연구분야만의 매력이라면 무엇일까요?
ANS: 초지학은 식물과 동물을 종합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학문영역으로서, 토양-목초-가축으로 이어지며 여기에서 나온 분뇨는 다시 토양에 환원되는 과정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 순환과정 속에서 식물성 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로 변환되어 인간의 생활을 풍요롭게 해주며 이때 우리는 덤으로 전원적이고 목가적인 풍경까지 얻어 사람들의 정신적 여유로움까지 만들어 줄 수 있기에 보람을 느낍니다.

QST :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진 청소년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려요.
ANS: 첫째, 현대의 우리들이 오늘 날의 문명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욱 자연을 사랑하고, 그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야만 된다는 것을 이해해야 됩니다. 즉, 자연(환경)파괴는 우리 인간생활의 파멸입니다. 둘째, 한 국가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식량문제가 해결되어야만 합니다. 때문에 아무리 자동차 사업, IT산업이 발달한다 해도, 1차 산업인 농업, 축산은 결코 무시 될 수 없는 국가의 중요산업이라는 것을 알아야만 합니다. 셋째, 아울러 평소에 동 식물을 아끼고, 사랑할 줄 알고, 그들의 생태에 대해 관심 있게 관찰하는 태도를 가지면 좋겠습니다.

축산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