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발명왕 선생님 목록

조회 : 908 | 2004-08-20

성함
안정선
전문분야
과학/공학 분야
직장직무
명일중학교, 교감
직업/업무
저는 현재 오륜중학교의 과학교사로 있으며 발명반 지도교사, 학교 홈페이지 담당 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교사로써 자연속에 내재된 질서에 눈뜨도록 다양한 예시와 시범실험 및 체험활동을 통한 과학 수업을 전개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중학교 과학 전학년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며 과학, 발명 관련 질문도 답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발명교실 강사, 사이버국제특허아카데미 컨텐츠 개발위원 등을 하고 있습니다.
경력
1981년 전북대학교 졸업 2004년 한국교원대학원 입학 1990년 전남 곡성 곡성고등학교 근무 2001년 서울 오륜중학교 근무 2000년 전국발명장려대회, 발명반운영학교 국무총리표창 2001년 모범공무원, 국무총리 표창
QST : 어떻게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ANS: 어렸을 적 집에 있던 귀한 라디오, 자전거 등을 부모님 몰래 분해하고 다시 조립 성공을 하면서 큰 재미를 느꼈습니다. 어느 때는 갑자기 라디오 방송이 안나와 아버지께 의심을 받기도 했었지요. 학창시절 과학반 활동을 한 것도 저에게 큰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쉬는 시간마다 가서 놀기도 하고 청소도 자청해서 할만큼 꽤 열정적으로 활동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서점에서 과학 위인전이나 간단한 전자회로를 꾸며 장난감 등을 만들수 있도록 안내해준 소책자 등의 과학도서를 많이 접한 것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ST : 학창시절 좋아했던 과목은? 이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ANS: 단연 수학! 고등학교 시절... 미적분 문제 하나를 밤새워 해결했을 때의 기쁨! 수업시간에 문제를 풀어주시는 수학선생님께서 부분적으로 실수하시는 곳이 행여 생기면 기다렸다는 듯이 지적(?)하던 기쁨도! - 물론 내 지적이 틀린 경우가 더 많았지만!! 과학의 언어... 과학적 사실을 서술하고, 양적관계를 증명하는 수단으로서의 언어적 역할을 하는 수학! 많은 과학자들은 그 이전에 수학자가 아니었습니까? 수학에 흥미 있었고, 과학 관련하여 여러 자연현상에 더 흥미가 있었기에 나의 진로는 절대 과학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현재 과학교사로써, 발명 교사로써 일하며 제가 좋아하는 과목을 공부하고 아이들과 함께 발명에 대해 생각하는 이 길이야 말로 인생 최대의 행복으로 느끼며 교사가 된 것에 대해 한량없이 기쁩니다.


QST : 이 일의 매력은? 일에 대한 만족감을 느낄 때는?
ANS: 재직학교나 홈페이지를 통해 전국의 학생들로부터 질문을 받을 때가 즐겁습니다. 홈페이지에 올리는 질문보다 이메일을 통한 질문이 더 많은데 자세한 설명을 담아 메일로 답해준 뒤 감사함의 리턴메일을 받을 때면 더없이 즐겁고 보람과 만족감에 젖지요. 특히 학생들의 질문이 교사인 나에게도 그 내용에 대해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재충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됨에 이런 커뮤니티는 서로에게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합니다. 질문을 귀찮게 생각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온 것이 학생은 물론 나에게도 적잖은 도움이 된 것입니다. 매사에 적극성을 띠고 살아온 지난날에 대해 자랑스럽습니다. 교내 발명품 대회에서는 자신의 작품을 어눌하게 발표하던 학생이 아이디어 만은 돋보여 학교 대표로 선정되면 저와 함께 내용 보완, 작품 제작, 발표 연습 등 많은 실습을 하게 되는데요. 그뒤 대외 대회에서는 자신의 작품을 심사위원분들 앞에서 당당하게 발표하게 되는 것을 보고 정말 자랑스러웠습니다.


QST : 도전하고 싶은 일, 분야는요?
ANS: 저는 발명 프로는 아닙니다. 그저 자라나는 우리 꿈나무(학생)들이 자신의 장래를 가늠하는 창의력을 갖추어 미래에 조기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발명지도교사입니다. 아마추어죠. 다만 철저한 아마추어일 뿐이지요. 한 사람의 발명가가 그 나라의 앞날을 밝게 해줄 수도 있습니다. 지난 날 미국은 에디슨에 의해, 오늘 날 미국은 빌 게이츠에 의해 영광을 누리며 살고 있다고도 할 수 있지요. 보다 많은 발명꿈나무들이 성장하여 우리나라의 미래가 훨씬 밝아졌으면 합니다. 이에, 저는 더더욱 많은 배움이 있어야겠다는 필요를 느끼고 있습니다. 제자를 세상에 우뚝 솟을 수 있도록 지도하려면 지도의 입장에 있는 저와 같은 교사는 더더욱 배움이 많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이로 보면 늦었지만,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대학원을 다니고 있습니다. 요즘 저의 관심 분야요. 도전하고 싶은 분야는 분광학입니다. 우리는 숱한 파동 속에서 살고 있으며, 이 파동에 대한 과학적 분석은 이미 상당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높은 대기층의 특정 성분을 파동으로서 분광학을 적용하여 분석할 수 있는 등 오늘날의 최첨단 과학에서 분광학은 많은 부분을 해결하는데 이미 적용되고 있지요. 요즘 저는 이처럼 분광학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점진적인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QST :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진 청소년을 위해 한 말씀해주세요.
ANS: 다른 학생이 먼저 생각하고 만든 발명전시회 출품작들을 둘러본 적이 있나요? ‘어! 나도 언젠가 한번 쯤 생각해 본 건데...’ 하는 생각이 든 적은 없나요? 남이 해놓은 결과물을 보고 너무 쉽게 생각하지는 않는지요. 또 아무렇게나, 또는 우연히 만들었겠지 하면서 가볍게 보지는 않았는지요? 그러나 아무리 간단하게, 우습게 보이는 발명품일지라도 그 하나하나에는 각고의 노력과 길고 긴 세월이 스며 있답니다. 그 아이디어를 최초로 생각하고, 도면을 그려보고, 전문가의 조언도 듣고, 그러면서 수없이 수정, 보완하면서 많은 경험을 축척한 결과랍니다. 그 어떤 주제 하나에 집착하여 최선을 다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연출했던 경험으로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값진 것임에 틀림없다고 생각합니다. 과학을 사랑하십시요. 마음에서부터 높은 담을 쌓지 마세요. 과학은 이제까지 발전도 눈부셨다 하지만, 앞으로 발전할 영역이나 가능성이 더 많다는 것을 아셨으면 합니다. 지금 여러분이 교과서 등을 통해 배우는 그 어떤 내용도 바꿔질 수 있습니다. 바로 여러분에 의해서.... 여러분 자신 스스로가 노벨상에 빛나는 주인공이 되길 바랍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직업정보
관련 학과정보
물리교육학과 생물교육학 화학교육학 지구과학교육학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