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디지털 영화는 혁명입니다 목록

조회 : 1124 | 2004-04-14

성함
허은
전문분야
컴퓨터 관련
직장직무
벤허코퍼레이션, 대표이사
직업/업무
요즘엔 필름이 하나둘씩 없어지고 있습니다. 그건 곧 디지털 시대가 우리 생활 속에 벌써부터 다가와 있는 거겠지요. 디지털 카메라로, 핸드폰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컴퓨터에 저장해서 두고두고 보듯, 영화를 디지털로 변환하거나 편집하거나 상영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경력
1993년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 광고홍보학과 1997년 (주)보문전자 - 국내 최초 온라인 멀티미디어 수출 2000년 (주)벤허코퍼레이션 대표이사 2000년 국내 최초 디지털시네마솔루션 발표 2001년 ‘아치와 시팍’ 디지털 마스터링 및 최초 디지털 상영(부천 판타스틱 영화제) 2003년 ‘원더풀 데이즈’ 국내 최초 개봉 영화 디지털 마스터링 및 상영 2003년 ‘원더풀 데이즈’ 국내 최초의 국제 방송 컨퍼런스(IBC Dcinema)에서의 디지털 상영 2004년 ‘어깨동무"’한국 영화 최초의 실사 필름영화 마스터링
QST : 어떻게 디지털 멀티미디어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ANS: 아버님이 이쪽 분야에 일을 오래전부터 하고 계셔서 어릴 적부터 보아 왔던 것이 멀티미디어, 디지털에 관한 일이었습니다. 영상, 음향, 그래픽 등 다양한 매체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저는 이 모든 분야가 하나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종합 예술인 영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구요. 영화의 디지털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ST : 이 분야에 진출하기 위해 어떤 것들을 준비, 공부해야 할까요?
ANS: 디지털에 관한 이해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감각도 필요합니다. 영화는 위에서 말씀드렸 듯이 종합예술입니다. 남다른 시각과 정확한 분석, 그리고 IT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지식까지 공부를 해야 겠지요.


QST : 이 일의 매력은요?
ANS: 저희가 작업한 영상이나 영화가 사람들에게 찬사를 받을 때입니다. 몇 날 밤을 새고, 아무리 힘든 작업이 있더라도 새로 디지털로 태어난 작품들을 볼 때마다 마치 나의 분신이, 아니 제가 다시 태어난 듯한 기분을 갖게 됩니다.


QST : 일하실 때 에피소드 소개해 주세요.
ANS: 아직까지 영화에 대한 디지털을 이해하지 못하는 분이 많이 있는데요. 원더풀 데이즈 라는 국내 애니메이션을 국제 전시회에 디지털로 상영하였을 때, 많은 외국 사람들이 일본 만화라고 생각하며 일본어로 제게 묻더군요. 저는 당당히 저 영화는 한국영화이고 100% 한국의 기술로 만들어 졌다고 말을 하였습니다. 제게 물었던 사람들 모두 얼굴이 빨개지며 자리를 슬슬 피하더군요. 애국심이 불타오르던 그리고 우리나라가 자랑스러웠던 순간이었습니다.


QST : 도전하고 싶은 일, 연구 분야는요?
ANS: 필름을 영구적으로 보관하는 일은 불가능합니다. 필름은 시간이 지나면 썩거나 손상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디지털은 이러한 염려가 없죠. 영구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거의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여러 가지 대안을 통해 영구적으로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한국영화의 디지털 도서관을 만들고 싶습니다. 또한 요즘 붉어지고 있는 디지털 컨텐츠의 암호화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싶습니다.


QST :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진 청소년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려요.
ANS: 디지털 영화 분야는 이제 막 시작되는 분야입니다. 예술적, 기획적, 엔지니어적인 마인드를 고루 갖추어야 됩니다. 앞으로 10년 안에 모든 영화가 100% 디지털로 바뀔 겁니다. 이젠 정말 디지털의 세상에서 살게 되는 거겠죠. 조금씩 여러분의 능력을 하나둘씩 키워 나가신다면, 디지털 영화 시대에 큰 기둥이 되시리라 단언합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직업정보
관련 학과정보
멀티미디어공학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