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무선 통신과 인터넷은 기술이 빠르게 변... 목록

조회 : 1286 | 2004-04-02

성함
김덕경
전문분야
전기/전자 관련
직장직무
인하대학교 , 정보통신공학부 교수
직업/업무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서비스든지 무선으로 이동하면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무선, 이동 통신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불과 10년 전만해도 소수의 사람들만이 이용하던 휴대전화를 이제는 청소년들에게도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과 단순 음성 통화 뿐 아니라, 인터넷 뱅킹, 사진 전송, 동영상 및 음악 다운로드, 친구 찾기 등 정말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게 된 것이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에 의해서 가능하게 되었지요. 앞으로 10년 후에는 이동하면서도 초고속의 서비스를 보다 저렴하게 이용하게 될 것이며, 훨씬 다양한 서비스를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무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코드분할다중접속 (CDMA)나 직교주파수분할접속 (OFDM)과 같은 전송 기술 연구 및 제한된 주파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보다 저렴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경력
1992년 연세대학교 전기공학과 학사 1994년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과 석사 1999년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과 박사 1999년~2000년 일본 NTT도코모 연구원 2000년~2002년 SK 텔레콤 연구원 2002년~현재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교수
QST : 어떻게 무선, 인터넷 통신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ANS: 사실 제가 어릴 적만 해도 통신이라 함은 유선전화기가 전부였습니다. 본격적으로 통신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대학원을 진학하면서 부터라고 생각됩니다. 한참 PC 통신이 번지고 있었고, 초고속 인터넷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었던 것이 통신이란 분야에 한걸음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당시, 지금은 병원이나 주식에만 제한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삐삐"라는 무선호출 서비스가 보급, 확산되고 휴대폰이 조금씩 대중화 되어 가고 있었습니다. 이런 새로운 기술의 도입 덕분에 이동통신 분야가 이미 많은 것이 이루어져 있는 다른 분야에 비해 매력적으로 보이고, 왠지 도전해 볼만한 분야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ST : 이 분야의 연구를 위해 어떤 것들을 준비, 공부해야 할까요?
ANS: 우선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구란 것이 2-3년 하고 그만두는 것이 아니라, 수년 또는 수십 년 동안 한다고 할 때, 좋아서 하는 일이 아니라면, 오래 하지도 못할 뿐더러, 성과를 내기도 어렵습니다. 무선통신은 그 바탕에 공학의 기초 개념 및 수학을 요구합니다. 또한 시스템을 설계하거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능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청소년들은 수학이나 프로그래밍에 대한 공부를 착실히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무선 통신은 세계의 유수 과학자와 경쟁해야 하는 분야이므로 외국어는 필수겠지요.


QST : 연구하시면서 가장 보람될 때는 언제이세요?
ANS: 자기 만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그마한 것에서도 만족과 보람을 느낄 때 자기 직업이나 연구에 더욱 애착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나고 보니 대학원에 진학한 일, 무선통신을 전공으로 선택한 일, 일본 NTT 도코모에서 연구했던 것, SK텔레콤에서 국제 표준화 활동했던 일, 학교로 옮겨 보다 자유롭게 연구하고 있는 것, 그리고 그동안 맺었던 많은 인연들이 모두 보람된 일이었다고 생각됩니다.


QST : 연구하실 때 에피소드 소개해 주세요.
ANS: 10여 년 전 국내에 현재의 CDMA 기술이 아닌 아날로그 방식을 이용하는 초창기 이동통신 서비스가 되던 시절의 일입니다. 연구실에서 통신분석기란 고가의 장비를 구입하여 동작을 익히던 중, 특정 주파수에서 이동전화 통화내용이 들리는 것이었습니다. 지금이야 거의 불가능한 일이지만, 초기 이동통신 때에는 보안에 거의 무방비였습니다. 그래서 FM 라디오 채널을 잡듯이 단순히 통화 주파수 대역에 주파수를 맞추면 도청이 가능하더군요. 10여분 동안 이런 저런 통화 내용을 듣다보니 처음엔 도청한다는 재미도 있었지만, 문득 내가 하는 통화내용을 다른 사람이 듣는다고 생각하니 기분도 안 좋았고, 혹, 통장 비밀번호와 같이 중요한 내용을 다른 사람이 이용할 수도 있다는 생각에 그 심각성을 피부로 느끼는 경험이었습니다.


QST : 도전하고 싶은 일, 연구분야는요?
ANS: 무선 통신은 가깝게는 3.5세대를 표방하는 보다 진보된 셀룰라 휴대전화 기술과 휴대 인터넷 기술로 발전하고 있으며, 더불어 유비쿼터스로 대변되는 4세대 통신으로 빠르게 발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는 제 연구와 제가 지도한 학생들이 이러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ST :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진 청소년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려요.
ANS: 무선 통신이나 인터넷은 기술이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이며,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분야입니다. 보다 멀리 보는 눈과 추진력을 가지고 부단히 노력한다면, 이 분야에서 세상을 선도하는 과학자 중 한명이 될 것입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직업정보
관련 학과정보
정보통신공학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