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가슴이 따뜻한 과학자~ 목록

조회 : 1478 | 2004-03-17

성함
손진현
전문분야
컴퓨터 관련
직장직무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교수
직업/업무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컴퓨터공학전공 분야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대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사람으로 무엇보다 중요한 업무는 학부학생 및 대학원생들에게 컴퓨터공학과 관련된 내용을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와 병행하여 제 연구실에 소속되어 있는 대학원생들의 연구와 생활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경력
1996년 서강대학교 전산학 학사 1998년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 석사 2001년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 박사 2002년~현재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교수
QST : 어떻게 컴퓨터공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ANS: 물론 대부분의 과학자들과 비슷하게 대학교 학부를 컴퓨터공학 분야에 입학하면서 본격적인 컴퓨터공학 분야에 대해서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컴퓨터공학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아주 작은 것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중고등학교에 다니면서 남보다 조금 특별하게 수학 과목에 아주 흥미가 있었습니다. 여러 과목을 동시에 공부해야 하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데 며칠을 소비하곤 했습니다. 덕분에 다른 과목들이 많이 피해를 보기도 했구요. 그런데, 우연히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여러 가지 수학 문제들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설명한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컴퓨터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더 나아가 컴퓨터 시스템 전반에 걸쳐 많은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QST : 이 분야의 연구를 위해 어떤 것들을 준비, 공부해야 할까요?
ANS: 청소년들이 컴퓨터공학 자체에 관심을 가지고 미리 준비하기 위해서 컴퓨터 공학에 한정된 특별한 공부를 하기에는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또, 그 시절에서는 특정 분야에 편중이 되어서 공부를 해서는 안됩니다. 어떤 문제가 주어졌을 때 그 문제를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해결하는 합리적인 문제 해결 기법을 익히는 것이 컴퓨터 공학 뿐만 아니라 모든 공학 분야에서 기본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논리적인 사고 방식을 함양할 수 있는 공부를 꾸준히 반복적으로 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자신의 모든 열정을 쏟아 부을 수 있는 자세도 아주 중요합니다. 결국, 논리적인 사고 방식과 열정이 합쳐져서 많은 기대 이상의 성과들이 나올 수 있지요.


QST : 연구하시면서 가장 보람될 때는 언제이세요?
ANS: 연구 과정에 보람을 얻은 경우는, 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실제 상용 시스템으로 구현되어 동작하였을 때입니다. 이후, 제 연구에 대해서 좀더 자신감을 갖게 되었으며 연구와 실무를 병행하여 보다 실제적인 연구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교수로서 생활한지 오래되지 않기 때문에 현재는 무엇보다도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부 및 대학원생들에게 제가 먼저 공부한 내용을 전달하고 함께 고민하는 생활이 아주 즐겁습니다. 한 학기동안 열심히 강의한 후에 많은 학생들로부터 아주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는 의견을 받을 때 더없이 행복합니다.


QST : 연구하실 때 에피소드 소개해 주세요.
ANS: 컴퓨터공학에는 데모귀신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연구 결과를 내부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에서는 잘 진행되다가, 외부에 공개적으로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과정에서 데모귀신이 나타나 지금까지 확인 못한 오류를 보여주게 됩니다. 이럴 때는 상당히 난감합니다. 저도 지금까지 몇 번 경험을 했는데 아직도 데모귀신을 못 잡았습니다. 이 데모귀신을 잡는 과정 역시 연구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QST : 도전하고 싶은 일, 연구분야는요?
ANS: 저는 제가 지금까지 해왔던 일과 앞으로 연구할 내용의 결과를 바탕으로 상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이 사회에 반영하고 싶습니다. 제 연구 결과가 이 사회의 여러 곳에서 쓰일 수 있다면 개인적으로 가장 큰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QST :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진 청소년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려요.
ANS: 현재 많은 청소년들이 컴퓨터와 아주 밀접하게 생활하고 있으며 컴퓨터에 대한 흥미도 아주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면에서 우리나라 컴퓨터 공학의 미래는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미래의 과학자가 되기 위해서 청소년 시기에 함양해야 하는 능력은 어떠한 어려운 문제라도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노력,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은 학교에서 배우는 어느 한 과목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는 없습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다양한 분야의 교육 내용과 더불어 많은 경험을 하시기 바랍니다. 작은 이론과 경험들이 조화를 이루어 궁극적으로는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구성할 것입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직업정보
시스템프로그래머
관련 학과정보
컴퓨터공학 전산계산학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