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초음속 엔진으로 미국까지 1시간에 가자... 목록

조회 : 1296 | 2003-11-14

성함
정인석
전문분야
과학/공학 분야
직장직무
서울대학교 ,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직업/업무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항공우주공학 분야의 교수로서 항공기 엔진, 우주추진 엔진 등에 관련된 교육과 연구에 종사합니다. 수업은 제트엔진, 로켓트 추진, 공기흡입 추진기술, 우주추진기술 등을 강의하고, 연구는 주로 램제트엔진, 스크램제트엔진, 램 가속기, 레이저 추진기술, 전산수치해석 추진공학 등을 주요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경력
1975년 서울대학교 항공공학 학사 1977년 서울대학교 항공공학 석사 1982년 서울대학교 항공공학 박사 1984년~ 현재 서울대학교 교수 1998년 Bernard Lewis Fellowship 논문상 공저자 1999년 Young Investigator Best 5 Paper 논문상 공저자
QST : 어떻게 공학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ANS: 특별한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 _ ^)* 문과보다는 이과에 조금 더 흥미가 있었지요. 30년 전 대학입학 시험을 치를 때는 공과계통이 졸업 후 취업이 용이하였는데, 이런 현실적인 면 때문에 공학을 택하였지요. 계속하다보니 이에 대한 결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QST : 공학의 연구를 위해 어떤 것들을 준비,공부해야 할까요?
ANS: 특별하게 어느 것 만을 하여야 하는 것 같지 않습니다. 좋은 연구결과의 출판이나, 구두발표 등을 위하여는 국어, 영어, 기술논문 작성훈련 등이 필요하지요. 또한 연구자간의 교류를 위하여는 세계사, 세계지리, 인문지리 등의 상식도 충분하여야 합니다. 당연히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학, 천문 등에 박식한 것이 도움이 되지요. 세계화를 위하여는 외국어에 능통하여야 할 것이니, 정상적인 초등학교, 중등, 고등 교육이 완벽하여야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QST : 연구하시면서 가장 보람될 때는 언제이세요?
ANS: 지도받고 있는 학생들 중에서 매우 창의적인 연구결과를 제시하게 되고, 이로부터 세계적으로 그 부분에 대하여 인정을 받게 될 때가 가장 보람있는 순간이지요. 그러나, 이것은 순간이고, 다시 새로운 것을 찾아서, 새로운 결과를 제시하여야지요.


QST : 초음속엔진 개발시 에피소드 하나만 알려주세요~
ANS: 제1차 발사를 하게 될 때, 호주 우메라 발사장에서 발사순간을 기다리는 동안은 매우 흥분하였지요. 발사가 되고 제1단 로켓이 분리되고, 제2단이 상승하고 있을 때 무엇인가 이상할 때, 정말 갑갑하였지요. 그런데 그 이듬해 2002년 7월 30일에 모든 사항을 재점검하고 보강하여 제2차 발사를 하게 될 때는 국제연소학회 논문발표 기간과 일정이 겹쳐, 정작 본인은 참가하지 못했습니다. 파견하였던 대학원 박사과정 학생만 모든 것을 참관하게 되었지요. 이 대학원생은 제1차 발사의 실패 로켓트 잔해를 찾기 위하여 호주 내륙 사막 지역을 2- 3 주 이상 수색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QST : 도전하고 싶은 일, 연구분야는요?
ANS: 연구분야는 현재하고 있는 일을 잘 진행하고 제대로 발전시키고 싶을 뿐입니다. 그 외에 개인적으로 하고 싶은 일은 현재 가지고 있는 미국 FAA 자가용 조종사 면장에 수준을 더하여 계기비행 승급, 상업면장 까지 취득하고 내 개인 비행기로 여행하고 싶은 꿈이 실현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다른 일은... 스카이 다이빙도 배우고 즐기고 싶고, 섹스폰도 잘 연주하고 싶기도 하네요. ^^V


QST :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진 청소년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려요.
ANS: 현재하고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기를 부탁합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직업정보
항공우주공학기술자
관련 학과정보
기계공학 항공우주공학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