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에라토스테네스를 꿈꾸는 지구과학 선생... 목록

조회 : 1294 | 2003-10-13

성함
이희천
전문분야
과학/공학 분야
직장직무
정신여자 고등학교, 지구과학 선생님
직업/업무
지구과학 교사로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공중파를 통해 많은 학생들을 만납니다.
경력
1986년 서울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과 졸업 1983년~ 1985년 서울 종로구 상명여대부속여고 근무 1986년~현재 서울 정신여자 고등학교 근무 서울시 과학전 2회 입선, 서울시 컴퓨터 경시대회 입선
QST : 어떻게 지구과학 교사가 되기로 결심하게 되셨나요?
ANS: 지구과학은 자연과학 중에서도 스케일이 아주 큰 것을 다룹니다. 에라토스테네스는 지구의 둘레를 구하기 위하여 대략 1000km나 되는 거리를 무려 15번이나 낙타를 타고 왔다 갔다 했다지요. 저는 그런 연구가 하고 싶었어요.


QST : 지구과학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지금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할까요?
ANS: 먼저 주변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저는 어릴 적부터 강가의 돌 같은 자연에 관심이 많았어요. 경주로 수학 여행을 갔을 때에는 퇴적암 지층을 보고 신기하게 생각했었지요. 그리고 어렸을 때에는 밤하늘의 별을 보기를 좋아했습니다.


QST : 지구과학 교사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ANS: 교사의 가장 큰 매력은 ‘가르치기’이지요. 가르치는 것은 우리가 접하는 환경과 일치하기 때문에 참 재미있습니다.


QST : 힘들 때는 언제이세요?
ANS: 과학 실험은 내용이 방대하고 실험거리가 거대하기 때문에 하기 어려운 면이 있어요.


QST : 도전하고 싶은 일, 연구분야는요?
ANS: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석에너지는 한계가 있지요. 그래서 저는 기회가 된다면, 대체 에너지쪽의 연구를 해보고 싶습니다. 많이 알려져 있는 태양열, 조력, 풍력 이외에도 식물성 기름, 알코올 등 대체 에너지는 연구할 분야가 다양하답니다.


QST : 지구과학 교사가 되고 싶은 청소년들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려요.
ANS: 지구과학 교사는 꿈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지구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한 직업입니다. 꿈을 크게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세요~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직업정보
관련 학과정보
지구과학교육학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