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불순물을 섞어 만드는 반도체 목록

조회 : 1098 | 2003-08-29

성함
김형준
전문분야
과학/공학 분야
직장직무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 교수
직업/업무
교수라는 직업은 일반적으로 교육, 연구, 봉사의 3 가지 업무를 합니다. 물론 이 중에서 교육이 일반적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업무입니다. 대부분의 이공계 대학의 교수는 일주일에 6시간에서 9시간의 강의를 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사무원이 일주일에 44시간을 일하기 때문에 강의시간으로 보면 매우 적은 일을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강의 한시간을 하기 위해서 서너배의 준비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연구분야의 업무의 첫번째는 대학원생의 연구지도로서 강의보다도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두번째 연구분야업무는 재료공학의 기술적인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실험과 연구입니다. 봉사 분야의 업무로는 초청 강연이나 국가 기관의 각종 위원회 에 참석하여 정책결정에 조언을 하는 일들입니다.
경력
1976년 서울대학교 재료공학 학사 1978년 한국과학기술원 재료공학 석사 1985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North Carolina State Univ.) 재료공학 박사 1995년 한국재료학회 학술상 1998년 한국재료학회 공로상 1998년 제8회 과학기술총연합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2000년 제10회 과학기술총연합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QST : 어떻게 재료공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ANS: 재료라는 것은 모든 기술과 산업의 기본이 되는 물질을 말합니다. 재료없이는 어떤 산업적인 생산물도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재료공학은 과학과 공학의 경계에 있을 정도로 과학적인 발견과 접근방법을 기초로 하는 공학분야입니다.


QST : 이 분야의 연구를 위해 어떤 것들을 준비,공부해야 할까요?
ANS: 이과계통의 과목에 관심이 있다면 전공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수학, 물리, 화학 등이 기본이 됩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들은 제가 만들어둔 자료(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홈페이지 mse.snu.ac.kr에 들어와서 '소개/재료공학소개글'을 참조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QST : 학창시절 좋아했던 과목은요?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ANS: 고등학교 시절에 특히 좋아하거나 잘 한 과목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만약에 물리나 화학 등을 특히 좋아했거나 잘 했다면 아마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혹시 학생들중에서 물리나 화학등에 흥미가 없는 데 재료공학을 전공할 수있는가 하는 의문을 가지는 학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흥미를 가지지 않다고 해서 정말 이 분야에 적성이 맞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 못된 판단일 수 있습니다. 환경에 따라 흥미가 생길 수도 있고 안 생길 수도 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의 물리 화학 시간이 크게 인기가 없는 것은 교육 방법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QST : 이 일의 매력은요? 일에 대한 만족감을 느낄 때는요?
ANS: 교육을 한다는 것은 언제나 매력적인 일입니다. 특히 젊은 학생들과 늘 함께 하면서 일을 한다는 것은 교수에게 큰 혜택입니다. 지도한 학생들이 잘 되어서 각자의 앞날을 스스로 개척해 가는 모습을 보는 것은 교수로서 보람을 느낍니다.


QST : 도전하고 싶은 일, 연구분야는요?
ANS: 근래에 NT(nano technology)분야의 연구가 재료공학에서 새로운 과제로 떠 오르고 있습니다. 새로운 산업의 혁명을 가져 올 수 있는 큰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예상되로 된다면 현재의 물질문명이 많이 바뀔 것으로 추측됩니다. 산업과 문명의 발전에 기여할 수있는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QST :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진 청소년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려요.
ANS: 먼저 자기가 평생동안 할 수있다고 생각하는 분야가 무엇인가를 다시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연 현재 인기가 있는 의사, 한의사 등의 직업이 개인의 부와 명예를 가져다 줄 수도 있지만 평생을 그 분야에서 환자와 씨름하는 직업이 정말 본인에게 적합한 직업인지를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새로운 물질,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이학이나 공학이 주는 매력은 남다른 점이 있습니다. 너무 부나 명예의 성취를 먼저 생각하지 말고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젊은이가 되기를 권유합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직업정보
관련 학과정보
재료공학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