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으로 유전자를 조절해요? 목록

과학/공학 분야
직장직무
세종대학교, 생명공학부 교수
직업/업무
세종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저의 업무는 우선 예비 과학자들인 대학원생이 졸업 후 독립적인 연구자로 자리 매김을 하도록 지도 및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분야는 크게 두분야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젠 작용기전과 소금에 의한 생체 내 유전자 발현 조절입니다. 그리고 학부생들이 생명공학 분야에 대한 기초 및 전문적인 지식, 생명공학자로서의 기본 수양을 갖추도록 지도를 합니다.
1991년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1995년 미국 위스콘신 주립대 생화학 박사 1998년 ~ 1999년 서울대학교 연구원 2000년 ~ 현재 세종대학교 조교수
QST : 어떻게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ANS: 학부때 막연하게 왜 여성과 남성의 심리적 사회적 변화는 왜 생기는 것일까 하는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학부 전공은 약학이지만, 기초적인 연구가 좋아서 자연대로 대학원을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대학원 진학하여 지도교수님을 선택할 때 여성호르몬 수용체를 발견하신 교수님 연구실로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물론 에스트로젠 수용체의 분자생물학적인 기전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하지만 아직도 가끔은 에스트로젠인 사람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지적 호기심이 발동하곤 합니다.

QST : 이 분야의 연구를 위해 어떤 것들을 준비, 공부해야 할까요?
ANS: 끓임 없이 질문을 제기하고, 세밀한 관찰력, 논리적인 사고력 등의 배양을 위한 능력을 키우는 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그리고 과학은 외국과의 교류가 매우 활발한 분야입니다. 외국어 능력에 대한 준비도 필요하답니다.

QST : 학창시절 좋아했던 과목은요? 이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ANS: 저는 미생물, 생화학 등 생물관련 과목에 흥미가 있었습니다. 지금도 생물체에 대한 모든 분야의 내용에 관심이 많답니다. 그리고 경이로운 생명현상에 대해 항상 감탄한답니다. 이런 제 취향이 지금도 연구 수행을 싫증내지 않고 추진하게 하는 기본 원동력이 되지 않나 싶습니다.

QST : 학창시절 어려운 점이 있으셨나요?
ANS: 고등학교 까지는 큰 아쉬움이 없으나 대학교 때 좀더 폭 넓은 교양을 쌓지 못한 것이 마음에 걸립니다. 과학자는 연구와 혼자만의 투쟁을 하는 분야가 아니라 다국적으로 많은 과학자와 교류를 하고 서로 도와가면서 발전을 하고 발견을 하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대학교 때 얻은 교양과 상식이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QST : 이 일의 매력은요? 일에 대한 만족감을 느낄 때는요?
ANS: 자유롭고, 학생들과 지내다 보니 항상 배우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자연스럽게 주어집니다. 또한 연구 내용도 창의적이고 진보적이어서 업무가 단조롭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이 나가서 사회의 일꾼으로 활동하고 자기의 분야를 찾아가는 모습에 보람을 느낍니다.

QST : 도전하고 싶은 일, 연구분야는요?
ANS: 소금에 대한 센서 단백질을 규명하는 것, 그리고 세포막에 존재하는 에스트로젠 수용체에 대한 발견 등입니다.

QST : 이공계 진학을 준비하는 여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나요?
ANS: 이공계는 여성들의 섬세함과 꼼꼼함이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중의 하나입니다. 고등학교에서 단순하게 수학이 싫어서 또는 수학이 좋아서 문과와 이과 진학이 좌우되지는 않았으면 합니다. 저희 생명공학은 특히 여성들이 활동하고 기량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이며 수학을 잘하면 많은 도움이 되지만 그래도 수학보다는 생물에 대한 관심이 우선입니다.

QST :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진 청소년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려요.
ANS: 사회적 유행과 부에 집착하지 말고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 어떤 일을 평생 싫증내지 않고 할 수 있을까에 대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생각해보시고 미래를 준비하세요.

생물공학기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