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별난 컴퓨터 의사 목록

조회 : 1106 | 2003-07-14

성함
안철수
전문분야
컴퓨터 관련
직장직무
안철수 연구소, 대표
직업/업무
안철수연구소의 대표입니다. 연구소와 관련된 일들의 의사결정을 담당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합니다.
경력
1986년 서울대 의대 학사 1991년 서울대 의대 의학 박사 1995년~ 현재 안철수연구소 대표이사 1997년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공대 및 와튼스쿨 기술경영학 석사
QST : 어떻게 컴퓨터 바이러스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ANS: 의대 시절 제 전공은 기초 의학 분야로, 심장 박동을 컴퓨터로 분석하는 등 컴퓨터를 활용할 기회가 많은 분야입니다. 그래서 컴퓨터에도 관심이 많았는데 어느 날 컴퓨터 관련 서적을 보다가 ‘컴퓨터 바이러스’라는 용어를 보게 되었습니다. 컴퓨터와, 의학용어로만 알고 있던 바이러스가 결합된 용어라서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그러던 중 1998년 ‘브레인’이라는 세계 최초의 바이러스가 국내에 상륙했을 때 제 컴퓨터도 감염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마침 컴퓨터 언어를 공부하던 터라 퇴치 방법을 연구해 성공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것이 계기가 되어 이후 자의 반 타의 반으로 백신을 계속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것이 계기가 되어 회사를 설립하고 지금은 백신뿐 아니라 다양한 보안 제품을 개발하는 통합보안 회사의 경영자가 되었습니다.


QST : 이 분야의 연구를 위해 어떤 것들을 준비, 공부해야 할까요?
ANS: 단순히 컴퓨터를 사용하는 데서 나아가 동작원리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공부해야 합니다. 책 내용대로 따라 하기보다 끊임없이 탐구하고 응용해보는 것이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드웨어에 대한 이해도 있어야 하기 때문에 기계에 대한 관심도 필요하며, 무엇보다 컴퓨터는 사람에게 봉사하는 도구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컴퓨터를 하는 목적이 컴퓨터 자체가 되면 곤란합니다.


QST : 학창시절 좋아했던 과목은요?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되시나요?
ANS: 과학을 좋아했습니다. 아버지가 의사여서 저도 의대에 갔지만 사실은 공과대학에 가고 싶었습니다. 의대에 가서도 컴퓨터를 가지고 연구하는 일을 하게 되어 과학을 많이 활용할 수 있었지요. 지금은 정보기술 분야의 기업 경영자로서 하이테크 산업의 흐름을 읽고 미래를 예측하는 데 과학 지식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QST : 학창시절 어려운 점이 있으셨나요?
ANS: 내성적인 학생이었고 발표력이 부족했던 편이었습니다. 남 앞에 서서 말을 잘 못하는 것은 물론 사람 만나는 것도 별로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공부도 그리 썩 잘하는 편이 못 됐었습니다. 초등학교 때에는 반에서 중간쯤을 유지했고, 중학교에 올라가서도 성적은 크게 좋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고등학교 일 학년에서 이 학년으로 진급할 즈음에 의과대학에 가기로 결심하면서 성적이 많이 오르기 시작하여 결국은 서울대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교과서에 충실했기 때문에 단기간에 성과를 보이지는 못했지만 축적된 기본이 디딤돌이 되어 최종적으로 좋을 결실을 얻은 것 같습니다.


QST : 이 일의 매력은요? 일에 대한 만족감을 느낄 때는요?
ANS: 컴퓨터 사용자들이 바이러스나 해킹 등으로 인해 당할 피해를 예방해준다는 측면에서 의사와 유사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보나 재산을 잃을 수 있는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이기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QST : 과학기술력을 가진 경영자가 지닌 강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ANS: 두 가지를 모두 갖추기는 매우 어렵고 따라서 성공 확률은 낮습니다. 안정적인 기업으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경영자로서 능력이 있고 부수적으로 과학기술력이 뒷받침되는 것이, 과학기술력은 뛰어난데 경영 능력은 부족한 것보다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QST : 도전하고 싶은 일, 연구분야는요?
ANS: 유비쿼터스라 불리는,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도 사용자에게 필요한 보안 기술을 개발해 제공하는 것이 도전 과제입니다.


QST :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진 청소년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려요.
ANS: 컴퓨터는 소수의 전유물이 아니고 모든 산업 전반의 기반이라는 점, 인간을 위한 도구이지 목적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했으면 합니다. 현재 컴퓨터가 실생활에서 차지하는 부분은 아주 크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이어질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 정보보안 문제는 끊임없이 있을 것이며, 보안 관련 직업의 전망은 밝습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직업정보
백신개발자
관련 학과정보
컴퓨터공학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