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디지털 TV의 아버지 목록

조회 : 733 | 2003-07-04

성함
백우현
전문분야
전기/전자 관련
직장직무
LG전자㈜ , 사장
직업/업무
CTO에 대한 설명으로 대신하겠습니다. CTO는 기업 내 최고 경영층으로 기술 경영을 책임집니다. 여기서 기술경영이란 기업 내에서 연구개발의 과제 선정부터 효율적인 자원투입과 운영, 그 결과물의 사업화 까지를 책임지고 경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대 기업은 첨단 기술로 고객이 원하는 새로운 상품을 어느 기업이 먼저 만드느냐가 사업의 성패를 가늠하게 되므로 기술 경영을 책임지고있는 CTO(Chief Technology Officer: 기술경영 최고 책임자)의 역할은 기업 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입니다.
경력
1971년 서울대학교 전기공학과 학사 1973년 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 석사 1978년 美 MIT 공학박사(통신 및 제어시스템) 1978년 6월 - 1995년 3월 General Instrument 전무이사 1998년 2월 – 2000년 2월 LG전자㈜ 부사장(CTO) 2000년 2월 – 2001년 1월 LG전자㈜ 사장(북미지역총괄 겸 CTO) 2001년 1월 – 현재 LG전자㈜ 사장(CTO)
QST : 어떻게 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ANS: 중고등학교 시절부터 라디오나 전축, 무선통신 등 전자제품이나 통신기술에 대한 관심이 유달리 강했어요. 상가에서 부품을 사다가 중학교 때 라디오를 조립했고 고등학교 때에 스테레오 전축을 혼자 만들 정도였으니까요. 어느날 단파 라디오로 잡힌 외국 방송에 매료되어 아마추어무선통신(HAM)을 취미로 갖게 되었는데 이때의 취미생활이 대학교의 전공선택과 직업으로까지 연결되었습니다. 지금 제가 만드는 제품 하나하나에 정렬적으로 빠지는 것도 그때부터의 제 취미나 성향 때문이었죠. 좋아하는 분야를 학업이나 직업으로 연결되니 더 신났다고 할까요?


QST : 학창시절 좋아했던 과목은요?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되시나요?
ANS: 취미가 전자 제품 조립일 정도였으니 물리, 화학 등 기초 과학 과목에 흥미가 많았습니다. 특히 관심분야였던 전기 전자 분야는 고등학교 교과서의 한계로 혼자 책을 찾아가며 공부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관심분야를 찾아 스스로 공부한 것이 지금의 지식을 갖출수 있었던 기반이 된 것 같습니다.


QST : 학창시절 어려운 점이 있으셨나요?
ANS: 한창 대학 진학을 위한 공부에 열중해야 할 고등학교 1,2학년 시절에도 학과공부가 아닌 전자제품 연구에 몰두하는 바람에 학교성적이 바닥권으로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부모님의 불호령으로 고3때에는 제가 좋아하는 TV 시청도 못하는 중벌(?)을 받기도 했죠.


QST : 지금 하시는 일의 매력은요? 일에 대한 만족감을 느낄 때는요?
ANS: LG전자의 디지털 기술과 제품개발 등의 연구개발 활동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2000년에 세계 최초로 디지털TV 전송과 HD급 고화질 신호처리 칩 개발에 성공해 디지털TV규격화와 표준화에 관련된 많은 성과를 거뒀습니다. 그 결과 우리 안방에서 고선명의 디지털 방송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처럼 저는 기술이 궁극적으로 우리의 생활을 풍요롭고 윤택하게 만드는데 기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미국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학교와 기업체 모두로부터 입사 제의를 받았을 때 주저 없이 기업체로 진로를 정한 것도 좋은 기술이란 훌륭한 제품의 개발로 이어져야 가치가 더욱 빛난다는 소신을 갖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QST : 과학기술력을 가진 경영자가 지닌 강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ANS: 사업과 밀착된 연구개발을 수행함으로 회사의 가치를 높이고 매출을 증대 시키는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자업종과 같이 기술 경쟁이 치열한 분야에서는 경영 마인드와 함께 기술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거든요. 최근에는 기술에 대해 잘 아는 것은 물론이고 유망 기술을 발굴하고 사업 가능성을 정확히 예측하는 능력도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이러한 모든 것이 엔지니어로서의 기반이 있어야만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QST : 도전하고 싶은 일, 연구분야는요?
ANS: 디지털 가전과 네트워크의 융합에 역량을 집중해 새로운 Concept의 신상품을 개발하여 경쟁업체보다 한발 앞서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TV 또는 인터넷 냉장고를 홈 서버로 A/V, PC, 리빙 제품들을 네트워킹시키는 것을 목표로 전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쌍방향 통신기술의 개발과 더불어 간단하게 홈네트워크 시스템으로 연결해 완전한 홈네트워크 제품으로 자리를 잡게 할 계획입니다. 또한 다음 세대까지 지속적인 성장을 약속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기회 확보도 저의 중요한 역할이므로 디지털 가전과 네트워크 분야의 연구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QST : 과학을 공부하려는 청소년을 위해 한 말씀 부탁 드려요.
ANS: 한국이 오늘날 세계적인 기술강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데에는 과학도들의 끊임없는 노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희 회사에서도 기술개발 분야가 최고의 핵심부서로 인정 받고있고, 여기서 일하는 엔지니어들의 자부심도 대단합니다. 다시 말하면 기술력은 기업의 생존에 영향을 미치고, 미래 사업의 가능성을 예측하고, 현재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원천으로 기업의 모든 것이 연구개발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 과학도는 앞으로의 생활을 보다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들어줄 미래를 책임지고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기업의 앞날과, 더 나아가 국가의 장래를 책임지게 될 미래의 주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직업정보
전자•통신공학기술자
관련 학과정보
전자공학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