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IT기업의 당당한 이름 목록

조회 : 639 | 2003-07-04

성함
임수경
전문분야
과학/공학 분야
직장직무
LG CNS, 기술대학원 부원장
직업/업무
LG CNS의 핵심역량 확보를 위한 직원들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LG CNS는 IT를 고객기업에 서비스 하는 회사입니다. IT의 발전속도는 빠릅니다. 이러한 발전 속도에 발 맞추어 고객기업에게 최고의 I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확보해야 할 IT 기술 및 비즈니스 지식은 무엇인지 분석하고, 적시에 공급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개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LG CNS의 경쟁력 확보에 기여합니다.
경력
1984년 고려대 산업공학과 졸업 1987년 KAIST 산업공학 석사 1995년 KAIST 산업공학 박사 1999년-2000년 U.of Wisconsin POST DOC. 1996년-2000년 한국전산원 감리/평가기획부장 2000년 – 현재 LG CNS 현 기술대학원 부원장
QST : 어떻게 이 분야(직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ANS: 고등학교 때 이과를 선택할 때는 막연히 순수 과학보다는 응용 학과를 선택하려고 했었고, 고3 때 산업공학에 대해 처음 들었습니다. 컴퓨터를 활용해서 생산/ 작업 현장의 효율화 하는 방안을 연구한다는 등 이론을 현장에 실질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고 해서 관심을 가졌습니다.


QST : 이 분야의 연구를 위해서 어떤 것들을 준비(공부)해야 할까요?
ANS: 산업공학에서 주요한 키워드는 효율성/효과성입니다. 따라서 수학을 잘하면 좋겠지요. 그러나 산업공학은 여러가지 제약하에서 주어진 상황/조건을 잘 찾아내고 정리하여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방법을 찾아내어 구현하는 학문입니다. 환경적 조건이라 함은 물리적 조건 뿐만 아니라 사람, 시간, 기계 등 많은 것들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어떤 문제에 걸려있는 모든 것을 세심하게 보아야 하기 때문에 통찰력도 있어야 하고, 많은 것들을 조화롭게 생각해야 합니다. 또한 그런 것들을 잘 조직화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이론적 학문뿐만 아니라, 탐색하는 자세, 문제에 대한 깊은 호기심 같은 것들을 갖도록 노력하는 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QST : 학창시절 좋아했던 과목은요? 이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ANS: 수학과 물리를 좋아했고, 음악을 좋아했습니다. 국어는 별로 좋아하지 않았는데, 책 읽는 것은 좋아했습니다. 수학과 물리는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정리하는데 기본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이 일을 하는데 뿐만 아니라 제가 생활하는데 음악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IT와 관련된 일을 하는데 있어서 조화, 구성력이라든가 지구력 이런 게 필요한데, 그런 면에서 도움이 많이 되었고, 특히 정서적으로 저를 다스리는데 도움이 많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ST : 학창시절 어려운 점이 있으셨나요?
ANS: 초등학교 6학년 때 전학했는데, 그때 처음 숙제와 공부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전까지는 그리 심각하게 공부를 생각해보지 않았습니다. 그때는 학원이라는 것도 없었으니까요. 그래서 그 당시 친구들이 공부에 대해 스트레스 받는 게 참 이상하게 느껴졌던 기억이 납니다. 중학교, 고등학교 때는 그냥 평범했구요. 대학시절, 공대에 여학생이 아주 드물었고, 특히 저희 과는 제가 몇 년 만에 처음 들어온 홍일점이었습니다. 남학생들은 당구장 가고 그래서 혼자서 점심 먹으러 다닌 게 힘들었던 것 같아요. 요새는 공대도 여학생들이 많아서 참 보기 좋습니다.


QST : 이 일의 매력은요? 일에 대한 만족감을 느낄 때는요?
ANS: IT의 변화가 빠르듯이 항상 새로운 기술과 이를 통한 변화를 접하고 있습니다. 그냥 듣고 보는 변화가 아니라 구현된 시스템으로 조직과 기업이 변화되는 모습을 체험하는 게재미 있습니다. 기획에서 부터 구현되기 까지 과정에는 어떤 도구 및 자원이 필요한지, 어떤 조건이 주어져야 하는지, 시간과 일정의 제약은 어떻게 되는 지 등등을 검토 하고, 조직화해야 합니다. 일 하는 방법을 설계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저는 산업공학에서 일하는 방법에 대해 참 많은 것을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필요한 교육을 찾아내고 제공하는 것도 같은 과정입니다. 관련된 하나 하나의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성될 때 가장 만족합니다.


QST : 도전하고 싶은 일, 연구분야는요?
ANS: 저는 국가의 정보화, 전자 정부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기업이 IT를 채택하여 많은 변화를 가지고 왔습니다. 기업이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적용되는 IT 가 정부의 서비스를 변화시키는데 필요한 역할과 유사합니다. 이러한 기능 유사점과 IT 적용기술 들을 비교하여 효율적 대안을 제시하는 논문을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려고 합니다. 또한 지금하고 있는 IT 교육 관련하여서도 좀 더 공부해보고 싶습니다.


QST : 이공계에 진학하려는 여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요?
ANS: 흔히 이공계 출신의 기회는 전문성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전문성이라는 게 하나에만 집중하고, 내 것 만을 고집하는 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른 학문, 다른 영역들을 같이 보면서 융합의 가능성, 응용 영역의 확대 등 새롭게 발전할 수 있는 것들을 끊임없이 찾으려는 자세가 자신의 전문성을 더 확고하게 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여성에게는 약점인 것 같습니다. 섬세히 파고 드는 장점은 많은데, 영역을 넓히고, 적극적으로 접근하는 자세는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좀 더 깊이, 좀 더 크게 보는 태도를 어렸을 때 부터 체질화 하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종류의 책도 많이 보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서 많이 대화 하려고 하고, 많은 것에 관심을 가지고 하는 노력을 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리고 하나만 잘 하겠다는 생각보다 무엇이든 담을 수 있는 큰 그릇을 지닌 사람이 되려는 소양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큰 비전과 큰 포부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QST :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진 청소년을 위해 한 말씀 부탁 드려요.
ANS: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 적극적으로 알려고 하는 자세가, 도전하는 태도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IT 는 종합 예술입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지식을 가지고, 다양한 경험을 하려고 했으면 좋겠습니다. 요새는 저희 때와 달리 하려고 마음 먹으면 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있는 것 같아요. 하고 싶은 것은 일단 도전해보세요. 그리고 끝까지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직업정보
관련 학과정보
산업공학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