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신약개발에 풍덩 목록

조회 : 1042 | 2003-07-01

성함
송지용
전문분야
과학/공학 분야
직장직무
LG생명과학 , 기술연구원장
직업/업무
LG 생명과학 기술연구원에서 신약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경력
1973년 서울대학교 화학공학과 졸업 1984년 코넬 대학교 화학공학 박사(생물공학 전공) 1975-1979 선경합섬, 대우엔지니어링 근무 1984- LG화학 / LG생명과학 기술연구원 근무
QST : 어떻게 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ANS: 물리학이나 화학 등 자연과학을 배우면서 자연현상이 이해되기 시작하였고 이해가 되니 점점 재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QST : 학창시절 좋아했던 과목은요?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되시나요?
ANS: 중·고등학교 때 수학, 과학 등 자연과학을 좋아 하였고 특히 영어도 좋아했 는데 유학 초창기 언어소통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중 고등학교 때 좋아 했던 과학, 수학 등이 대학· 대학원 공부 및 실무 연구 활동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어렸을 때 배웠던 것들이 가장 잊혀지지 않고 기억에 가장 오래 남는 것 같습니다.


QST : 학창시절 어려운 점이 있으셨나요?
ANS: 중 3때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 당시에는 고교 평준화가 아니었고 입시에 의해 선발 하였기에 좋은 고등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경쟁이 치열하여 힘들게 입시를 준비해야 했던 때라 정말 잠을 좀 덜 자면서까지 공부했던 기억이 납니다.


QST : 지금 하시는 일의 매력은요? 일에 대한 만족감을 느낄 때는요?
ANS: 순수과학 못 지 않게 실용적인 응용연구 또한 매력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응용연구는 모든 순수과학 및 공학 기술을 다 응용하여 우리생활에 유용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며 성과가 제품으로서 눈에 보이기 때문입니다. 가장 만족감을 느낄 때는 수많은 연구원이 참여하여 실제로 좋은 제품, 제품을 만드는 공정, 공장 건설까지 완료하여 제품개발에 성공하여 그 제품이 소비자의 호응을 받을 때가 가장 만족감을 느끼게 됩니다.


QST : 과학 기술력을 가진 경영자가 지닌 강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ANS: 그 회사가 관련된 기술의 흐름 및 추세에 대하여 가장 잘 알 수 있어 신제품 개발에 관련된 모든 결정사항을 가장 빠르게 결정 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QST : 도전하고 싶은 일. 연구분야는요?
ANS: 아무래도 신약개발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치료제를 개발하면 기술적, 경제적 파급효과가 막대하기 때문입니다.


QST : 과학을 공부하려는 청소년을 위해 한 말씀 부탁 드려요.
ANS: 인문 사회계열 공부도 그 나름대로 재미 있을 수 있고 사회에 나와서도 이용가치가 많겠습니다만 이 분야는 전문적인 일이라고 보기는 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과학기술분야는 전문과학, 기술을 연마하면 곧 전문가이기 때문에 어느 조직에서건 전문가로서의 대우를 받을 수 있고 그 사람이 아니면 풀 수 없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꼭 없어서는 안될 인재로 여겨지기가 쉽습니다. 따라서 어느 한 분야에서 전문가로서의 대접을 받을 수 있고 또한 어려운 기술적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고 항상 반복적인 일이 아니라 창조적인 일을 할 수 있는 이공계를 선택하는 것이 당장 몇 년 동안은 공부하기가 힘들지 모르나 수 십년의 사회 생활을 자신 있게 즐겁게 지낼 수 있는 최선의 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직업정보
생물공학기술자
관련 학과정보
생명과학
사진올리기 바로가기